코로나, 과연 언제 마무리 될까요? - 의학칼럼니스트 의학박사 강동우

코로나, 과연 언제 마무리 될까요? - 의학칼럼니스트 의학박사 강동우

코로나 COVID19 사태가 대체 어찌 될까? 요즘 가장 궁금한 사안이다. 이 글을 쓰기 시작한 2월말을 기점으로 누가 묻는다면, “‘접촉’만 신중하게 다스리면 ‘기온’측면에서 이미 날씨가 우리 편이다”고 상당히 희망적이라 답하고 싶다. 추운 나라를 떠돌던 코로나가 가을에 다시 돌아올지 몰라도 말이다.

이런 판단은 ‘접촉’과 ‘기온’이라는 함수관계에 근거를 두고 있다. 바이러스 전염병의 대변수는 접촉-기온-습도-면역-의료 등이다. 면역-의료는 치사율과 관련되고, 전염성은 주로 ‘접촉’과 ‘기온’등에 관련될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필자는 특히 전염성의 향방이 구금하여 ‘접촉’과 ‘기온’요소와 그 상호작용에 대해 훑어보기로 했다.

그동안 코로나 사태에 전염병의 ‘접촉’의 위험성은 충분히 알려졌다. 필자도 ‘몸은 멀리, 마음은 가까이’라는 ‘몸마’캠페인을 주창하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앞장섰을 정도다. 초반에 국가적으로 그 접촉위험성을 통제하지 못해 생고생한 면이 아쉽지만 말이다.

기사 전문 링크 : https://aftertherain.kr/?b=68061

✔ 비온뒤의 재밌고 유익한 영상과 더 함께하고 싶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많이 눌러주세요!

✔ 비온뒤 공식채널
홈페이지 | http://aftertherain.kr

#코로나 #기온 #이탈리아_이란


Channel: 의학채널 비온뒤
Tags: 강동우, 코로나, 접촉, 기온, 이탈리아, 이란, 코로나 예방, 코로나 종료, 볼키스, 사회적 거리 두기, 몸마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