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공무원 평균 연봉 6천만원? 논란의 진실은

[팩트체크] 공무원 평균 연봉 6천만원? 논란의 진실은

[앵커]

오늘(27일) 이 문제로 인터넷 공간이 상당히 좀 뜨거웠습니다. 올해 공무원 평균연봉이 6000만원에 육박했다는 그런 기사 때문인데 반응은 두 갈래로 갈렸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뭐 이렇게 대단한 일을 한다고 이렇게 많이 가져가느냐, 이런 반응이 있었고요. 주로 이제 일반 사람들이 하는 얘기였죠. 또 반대로 30년 근무하고도 저 액수받기가 힘든데 무슨 얘기냐, 이건 공무원들의 항변이었습니다. 그러면 과연 무엇이 더 팩트에 가까우냐, 이걸 좀 짚어봐야 되겠죠.

김필규 기자가 지금 나와 있습니다. 이 얘기가 정부 발표로 나왔던 거죠. 이 액수가?

[기자]

그렇습니다. 매해 이맘때가 되면 공무원연금법 시행령에 따라서 그해 공무원들의 임금수준이 어떤지 관보에 고시를 하게 되어 있는데요.

올해 인사혁신처에 따르면 작년보다 5.1% 많은 월 491만원, 그러니까 연봉으로 따지면 5892만원이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공무원 평균연봉이 6000만원에 육박했다, 불황에도 쑥쑥 오르고 있다, 이런 기사들이 나왔던 겁니다.

[이하 생략]

공무원 평균연봉이 6천만원이라 한다면 일반 국민의 입장에서도, 공무원의 입장에서도 '다소 높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이 숫자는 어떻게 산출된 것인지, 김필규 기자가 팩트체크에서 짚어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JTBC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http://news.jtbc.joins.com/html/790/NB11222790.html


Channel: JTBC News
Tags: JTBC, JTBC NEWS, 뉴스룸, 손석희, 국민연금 개편, 개편, 국민연금 개혁, 공무원, 공무원 연금, 공무원 평균연봉,